새롭게 선보이는 혁신금융서비스 ‘금융IT동향’ 금융위원회가

 금융위원회 혁신금융서비스 8건 지정

서비스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내가’ 그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느냐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좋은 서비스도 제가 누리지 못하면 무용지물이니까요! 그래서 금융위원회는 11월 20일 일상생활에서 체감할 수 있는 서비스 8개를 지정했습니다! 지금부터 딜리아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1. 생활밀착형 혁신금융서비스

1-1. 개인맞춤형 예적금 포트폴리오를 추천함으로써 기존에는 개인의 금융거래정보를 얻기 위해 건별로 동의를 얻어야 했습니다.이번에 포괄동의·포괄통지가능특례가 생겨 금융거래정보를 일괄 획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이렇게 획득한 개인의 금융거래 정보를 바탕으로 고객의 지출 패턴, 유휴자금, 예적금 현황 등을 분석하여 이자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맞춤형 예적금 상품을 추천하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1-2. 월세 신용카드 납부 서비스 세입자가 신용카드 가맹점이 되고 세입자는 결제수수료를 부담하면서 신용카드로 월세를 납부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보면 임대인이 왜 굳이 번거롭게 사업자 등록을 하고 신용카드 가맹점이 되는가.2020 년부터 주택 임대 소득자는 사업자 미등록 시 가산세가 붙고, 사업자 등록 및 소득 신고율이 높아져 세입자가 수수료를 부담하면 서비스 이용 수요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럼 세입자는 왜 수수료를 부담하면서 신용카드 월세 납부 서비스를 이용하는지 잘 모르나요? (1) 카드 납부의 편리함 (2) 소득공제 신고 편의 (3) 임대 거래 내역의 투명화등을 기대 효과로 보고 있습니다.

1-3,4,5.레저보험 간편서비스 앱에서 위치정보·일정·가계부 내역 등을 바탕으로 보험가입의 필요성을 알려드립니다.또한, 레저보험에 반복 가입할 경우, 설명의무 및 신청의사 확인절차의 반복을 면제하는 등의 간소화된 가입절차를 통해서, 국민이 여행·레저중에 발생하는 위험을 보험을 통해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또 위치정보를 활용한 온오프 스위치 보험 서비스도 있는데요. 아래 사진을 보시면 이해가 더 빠를거예요.최초 가입 후 자동제어를 설정하시면 추후 레저스포츠 방문 시 자동으로 보험이 활성화되는 서비스입니다.한번 가입해 두면 자동적으로 보험이 활성화되다니! 정말 편리할 것 같네요!

금융위원회, ‘혁신금융서비스 8건 지정’, 191122

2. 소상공인을 위한 혁신금융서비스

2-1. 카드매출대금 포인트 지급 서비스 소상공인을 위한 서비스인데, 카드 가맹점의 카드매출대금을 유효기간이 없는 포인트로 지급하고 해당 가맹점이 동 포인트가 적립된 카드로 결제 시 카드수수료를 면제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단, 조건이 있어요.(1) 포인트를 현금으로 인출하거나 본인 계좌로 송금 시 카드 수수료 수준의 이용 수수료를 부과 (2) 지급받은 포인트 잔액이 200만원 이내일 경우 수수료 0%이나, 200만원 초과분은 기존 수수료율을 적용하여 기존 카드 대금 계좌로 입금

기존 가맹점은 “카드결제일+2영업일”에 대금 회수가 가능한 경우 포인트로 대금을 수령하는 경우 “카드결제일+1영업일”에 대금 회수가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2-2. 클라우드 활용, VAN 업무 효율화, 서비스 클라우드등 기술을 활용한 효율적인 VAN(카드 결제 승인·중계 시스템) 업무를 향해서 VAN사 등록 요건의 일부(인적·물적 요건등 )를 완화했습니다.이를 통해 매출 전표 매입 업무의 효율성이 향상되었으며, 카드사의 VAN 수수료 관련 비용 절감과 함께 카드 수수료 인하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VAN에 대해서 더 알고 싶은 분은 딜리아 블로그<기초 IT사전>카테고리 「30.VAN이란」을 참조해 주세요 (웃음)

3.금융사기방지를 위한 혁신금융서비스

3-1. 보이스피싱 등 금융사기 방지 서비스 본인은 당하지 않는다고 생각해도 막상 본인에게 일어나면 속도록 당하고 마는 저 보이스피싱! 이 서비스를 통해서 앞으로 피해 사례가 많이 감소할 것 같은데, 함께 한 번 살펴봅시다!지금까지는 금융사기 의심 계좌를 은행별로 관리해 왔기 때문에 여러 개의 계좌를 이용한 금융사기 계좌를 적발하는 데 한계가 있었습니다.하지만! 앞으로는 금융결제원이 운용하는 금융공동망 데이터 등을 활용, 분석하여 금융사기 의심 계좌 정보를 금융회사에 제공하겠습니다. 쉽게 말하면 쉽고 빠른 공유가 가능해진 거죠.

보이스피싱과 대출사기 업자들이 아무리 많은 ATM을 통해 입출금을 하더라도! 타행 ATM을 이용하여 원거리에서 연속 출금하더라도! 금융결제원은 모든 은행 정보를 분석 처리하기 때문에 보이스피싱, 대출사기 등 소비자의 피해가 줄어들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렇게 8개의 혁신 금융 서비스를 소개해 드렸는데요, 어떠셨습니까?저는 ‘일상생활’에서 ‘실제로’ 쓸 수 있는 서비스이므로 매우 큰 흥미를 가지고 정리하였습니다.여러분께서도 이 글을 보시고 흥미로운 주제, 도움이 되는 주제이길 바라며, 오늘의 금융동향#혁신금융서비스는 여기서 마무리하겠습니다. ^^

자료출처:http://www.fsc.go.kr/policy